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중이염 원인,증상,치료법

by 돈낚는어부101 2023. 7. 17.

중이염 원인

 

세균 감염: 대부분의 중이염은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가장 흔한 세균은 Streptococcus pneumoniae, Haemophilus influenzae, Moraxella catarrhalis입니다. 이 박테리아는 중이와 인후 뒤쪽을 연결하는 유스타키오관을 통해 중이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바이러스 감염: 바이러스는 또한 중이염, 특히 인플루엔자, 라이노바이러스,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(RSV)와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 바이러스 감염은 중이에 염증과 체액 축적을 일으켜 박테리아 성장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.

유스타키오관 기능 장애: 유스타키오관은 중이의 적절한 압력과 환기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유스타키오관이 막히거나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체액이 축적되고 감염에 대한 취약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.

알레르기: 건초열이나 계절성 알레르기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은 비강과 유스타키오관에 염증과 울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이것은 중이의 정상적인 배수를 방해하고 중이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
해부학적 요인: 특정 해부학적 변이 또는 구조적 이상으로 인해 개인이 중이염에 걸리기 쉽습니다. 예를 들어, 구개열이나 다운 증후군이 있는 어린이는 귀와 유스타키오관의 해부학적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.

연기에 대한 노출: 간접흡연이나 다른 환경적 자극물에 대한 노출은 기도와 유스타키오관의 내벽을 자극하여 감염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.

연령: 중이염은 유스타키오관과 면역 체계가 미숙하기 때문에 어린이, 특히 영유아에게 더 흔합니다. 그러나 성인, 특히 면역 체계가 약하거나 기저 질환이 있는 성인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 

증상

 

귀 통증: 귀 통증은 중이염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. 통증은 날카롭거나 욱신거리거나 둔한 통증일 수 있습니다. 영유아는 불편함으로 귀를 잡아당기거나 평소보다 많이 울 수 있습니다.

청력 상실: 중이에 체액이 있거나 감염되면 소리의 정상적인 전달이 방해되어 일시적인 청력 상실 또는 난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는 말을 이해하거나 소리에 반응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어린이에게서 특히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.

귀 분비물: 경우에 따라 중이염으로 인해 중이가 체액이나 고름으로 채워질 수 있습니다. 이 액체는 때때로 귀에서 흘러나와 황색 또는 희끄무레한 분비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분비물은 악취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.

발열: 중이염은 감염 정도에 따라 미열 또는 고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영유아는 일반적인 불편함, 짜증, 식욕 감퇴의 징후를 보일 수 있습니다.

귀의 압력 또는 충만감: 중이염이 있는 많은 개인은 압박감, 충만감 또는 귀가 막힌 느낌을 경험합니다. 이는 중이의 체액 축적 또는 염증 때문일 수 있습니다.

균형 장애: 어떤 경우에는 중이염이 내이의 기능에 영향을 미쳐 균형 문제 또는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이것은 중증 또는 만성 사례에서 더 일반적으로 관찰됩니다.

수면 장애: 중이염과 관련된 통증과 불편함은 잠을 잘 수 없게 만들어 안절부절 못하거나 수면 패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.

 

치료법

 

관찰: 일부 경우, 특히 경미하거나 합병증이 없는 중이염의 경우 "기다려보기" 접근 방식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. 이것은 경미한 증상이 있는 나이가 많은 어린이와 성인에게 종종 해당됩니다.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개입할 필요 없이 저절로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.

항생제 : 중이염이 세균성이거나 심한 감염의 징후가 있는 경우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. 항생제 선택은 의심되는 박테리아에 따라 다르며 아목시실린, 아목시실린-클라불라네이트, 세푸록심 또는 기타 적합한 항생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. 의료 전문가가 처방한 항생제의 전체 과정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통증 관리: 아세트아미노펜(타이레놀) 또는 이부프로펜(Advil, Motrin)과 같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는 중이염과 관련된 통증과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완화를 위해 국소 마취제 또는 진통제가 함유된 점이액을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.

귀관: 재발성 또는 만성 중이염의 경우, 특히 어린이의 경우 고막에 작은 관(고막절개관)을 삽입하는 것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. 이 관은 중이에서 체액을 배출하고 공간을 환기시키며 재발성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기저 원인 해결: 중이염이 알레르기, 부비동염 또는 해부학적 이상과 같은 기저 요인과 관련된 경우 이러한 상태를 치료하거나 관리하면 재발성 귀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후속 조치: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의 정기적인 후속 방문은 감염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청력을 평가하며 치료 효과를 평가하는 데 중요합니다. 필요한 경우 추가 치료 조정 또는 개입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