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장염 원인,증상,치료법

by 돈낚는어부101 2023. 7. 17.

장염 원인

 

감염: 세균, 바이러스, 기생충 감염은 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장염과 관련된 일반적인 세균성 병원체는 살모넬라, 캄필로박터, 이질균 및 대장균(대장균)을 포함합니다. 바이러스성 원인에는 로타바이러스, 노로바이러스 및 아데노바이러스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. Giardia lamblia 및 Cryptosporidium과 같은 기생충도 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식중독: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면 병원균이 소화계에 유입되어 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오염된 육류, 가금류, 해산물, 살균되지 않은 유제품, 부적절하게 씻은 과일 및 채소는 식인성 장염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.

여행자 설사: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지역을 여행하고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면 일반적인 장염 형태인 여행자 설사에 걸릴 수 있습니다. 그것은 종종 enterotoxigenic Escherichia coli (ETEC)와 같은 세균성 병원균에 의해 발생합니다.

염증성 장 질환(IBD): 염증성 장 질환의 범주에 속하는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상태는 소장의 염증 및 손상을 수반하여 장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자가면역 상태: 체강 질병과 같은 특정 자가면역 상태는 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체강 질병에서 글루텐 섭취는 소장 내벽을 손상시키는 면역 반응을 유발합니다.

약물 및 자극제: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(NSAID) 및 특정 항생제와 같은 일부 약물은 소장 내벽을 자극하여 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독성 물질이나 화학 물질의 섭취도 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방사선 치료: 암에 대한 방사선 치료, 특히 복부나 골반 부위를 대상으로 할 때 소장에 염증과 손상을 일으켜 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 

증상

 

설사: 장염은 일반적으로 묽거나 묽은 변으로 나타납니다. 배변의 빈도와 절박성이 증가할 수 있으며 염증의 원인에 따라 대변에 점액, 혈액 또는 고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.

복통 및 경련: 장염은 종종 복부 불편감과 경련을 유발합니다. 통증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국소화되거나 복부 전체에 퍼질 수 있습니다.

메스꺼움 및 구토: 장염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메스꺼움을 경험하고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. 이는 특히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경우에 흔할 수 있습니다.

식욕 감퇴: 장염은 식욕 감퇴와 조기 포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이것은 소화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고 불편함을 유발하는 염증 때문일 수 있습니다.

체중 감소: 장기간의 장염 및 만성 염증은 영양소 흡수 감소 및 대사 요구 증가로 인해 체중 감소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.

발열 : 감염성 장염의 경우 미열이 나타날 수 있다. 감염에 대한 신체의 면역 반응은 체온을 올릴 수 있습니다.

피로 및 쇠약: 진행 중인 염증 및 관련 증상은 피로, 쇠약 및 전반적으로 몸이 좋지 않은 느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탈수: 장염과 관련된 빈번한 설사와 구토는 체액 손실과 탈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 탈수 증상으로는 구강 건조, 갈증 증가, 소변량 감소, 피로 등이 있습니다.

팽만감 및 가스: 장염이 있는 일부 개인은 장 운동 및 소화의 변화로 인해 팽만감 및 가스 생성 증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.

 

치료법

 

수분 및 전해질 보충: 장염의 경우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수분 및 전해질 보충이 중요합니다. 소금과 설탕이 균형 있게 혼합된 구강 수분 보충 용액(ORS)이 권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심한 경우나 경구 섭취가 불가능한 경우 정맥 수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
증상 완화를 위한 약물: loperamide와 같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지사제를 설사 조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모든 경우, 특히 근본적인 감염이 있는 경우 이러한 약물이 모든 경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항생제(해당하는 경우): 장염이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한 경우 관련된 특정 세균을 표적으로 하는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장염의 원인 바이러스나 기생충에 대해서는 항생제가 효과가 없다.

식단 수정: 식단을 조정하면 증상을 완화하고 치유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처음에는 매운 음식, 지방이 많은 음식,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피하면서 부드럽고 쉽게 소화되는 식단으로 일시적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. 규칙적인 식단의 점진적인 재도입은 허용되는 대로 수행될 수 있습니다.

기본 조건 치료: 장염이 염증성 장 질환 또는 셀리악병과 같은 기본 조건과 관련이 있는 경우 치료 계획은 염증과 증상을 줄이기 위해 해당 조건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​​데 중점을 둡니다.

휴식과 자기관리 : 장염이 회복되는 동안에는 충분한 휴식과 자기관리가 필수적입니다.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, 위생을 잘 지키고,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이나 활동을 피하는 것이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장염에 대한 구체적인 치료는 개인의 상태, 근본 원인 및 병력에 따라 의료 전문가가 결정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그들은 정확한 진단을 제공하고 개인의 필요에 맞는 적절한 치료 계획을 개발할 것입니다.